Egloos | Log-in


포피복원술이란?

앞서 포경수술에 대한 글을 올렸을때 많은 분들이 댓글을 주셨다.
앞선 글에서 좀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포경수술을 권장하기 위해 글을쓴것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그런 의도로 쓴 글은 아니라는 것을 우선은 밝혀둔다.
포경수술에 대해서 많은 오해가 있어 사실적인 근거를 한번 밝혀보고자 한 것이므로 이런 사실도 있구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몇몇 다른 비뇨기과선생님의 글에서 알아서 하면 된다고 비슷한 글이라고 비난하는 댓글이 있는데, 이것은 이전에 미국소아학회(AAP)에서 정의하기를 의학적인 이득뿐만 아니라 종교적, 문화적, 윤리적 전통을 같이 고려해서 결정하라고 한 것에 영향을 받은 것 뿐이다....(원문 : The AAP recognizes that it is legitimate for parents to take into account cultural, religious and ethnic traditions in addition to medical factors when making the decision to circumcise their newborn males.)

그리고 논문뒤에 숨는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일개 의사가 수많은 훌륭한 의사선생님들도 있는데, 목소리를 높일 입장도 아니고 그럴만한 실력도 없다. 포경수술에 대해서 논란이 많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견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논문(사실 논문이 객관적이냐라고 따지만 할말은 없다. 그러나 현재까지 가장 객관적인 방법으로는 증거...즉 논문을 확인하는 방법밖에는....)으로 써야 글을 읽는 분들이 좀 더 정확한 사실을 알지 않을 까 한다.

사실 댓글에서도 밝혔지만 포피복원술에 대해서는 첨 들어봐서 의학저널서치 사이트에서 한번 찾아보았다.
오....과연 있었다. (역시 pubmed에는 없는게 없는 것 같다.)
간략하게 한번 보면.....

포피복원술에 대한 기원은 일반적인 성경이 아닌 구약외경의 마카베오서에 첨으로 등장한다. BC 2200년경 이집트의 Sakkara 무덤 벽화에 처음으로 그림으로 표사하였다. ( 우와 정말 오래 되었다.)
                          (사실 위그림은 인터넷에 정말 많이 돌아다니는 그림인데, sakkara의 무덤이라고 콕 찝어 이야기하는 곳이 없다.     출처 : www.circinfo.net)

그뒤 세계제 2차대전때 유대인박해를 위해 이 수술기법이 쓰여졌다는 것은 이 수술의 발전에 어두운 면을 끼쳤다고 한다.


하여간 의학적으로 가장 처음으로 포피복원술을 기술한 사람이 기원전 로마인인 Aulus Cornelius Celsus라는 사람이라고 한다.
2가지 방법을 소개를 했는데...

좌측 그림을 보면 음경밑둥의 피부를 둥글게 잘라 귀두표피를 접히도록 잡아당겨 고정시킨다고 한다.

또는 우측그림처럼 음경의 위쪽을 뿌리까지 칼로 짼 다음에 피부를 잡아당겨 귀두앞으로 고정시킨다고 한다.


이후 1800년대에 여러 사람들이 이런 방법으로 시도를 해봤으나 고정이 되지 않고 피부가 다시 잡아당겨지는 문제점이 있었다고 한다.

그뒤 갈레누스(Galenus)를 이어 여러 의사들이 시도를 해보았다.

최근 30년동안에 많은 포경수술 반대론자들이 생겼으며, 포경수술반대단체등도 생겨났다.
현대적인 포피복원술은 1963년에 Penn에 의해서 시도되었는데, 포경수술을 반대하는 정신적인 이유때문으로 시도되었으며, 1981년에는 Mohl이라는 사람이 포경수술을 반대하는 정신적인 이유를 가진 8명에게 시도하였으며 모두 호모였다고 한다.
이전에는 호모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현재의 포피복원의 방법은 2가지로 피부를 인위적으로 늘리는 방법과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다.

자기가 인위적으로 피부를 늘리는 방법으로는 Bigelow가 쓴 책에 잘 나와있는데,
원문을 보자....(모두다 관심을 가지고 있을 꺼라 믿고 정확하게 원문을 한번 공개한다.)

The easiest way to start with is to pull the residual foreskin or the skin of the penile shaft over the glans as far as possible. The skin is fixed in this position by one or two tape straps that run from one side of the stretched penile skin over the tip of the glans to the other side of the shaft. If there is enough foreskin to cover the whole glans it is also possible to apply a tape ring around the distal skin of the new prepuce that makes it impossible to retract. The tape is either changed daily or in most cases left until it gets off the skin. In these simple methods simple pressure from the glans will start stretching the skin.

After sufficient skin has been obtained some kind of extension device can be attached to it to get more tension on the tissue. A simple weight might be fixed to the tape stretching by gravity but only works when the patient is in a standing position. Alternatively a stretched elastic strap is attached to the back of a garter belt under the knee or at the waist to perform permanent tension. Finally rubber cones in graduating sizes can be worn within the foreskin which is held in position by a tape ring.

즉 음경피부가 귀두끝가지 오도록 최대한 잡아당기고 테이프로 고정하는 것을 반복해서 하여야 하며 기구를 사용하여 압력을 줄수도 있다고 한다.

근데 문제는 음경피부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얼마나 강하게 잡아당기는지, 포피길이를 얼마나 원하는지에 따라 수년이상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피부트러블도 생길 수 있으므로 위생상태를 깨끗하게 해야 한다고 한다.

현대적인 수술방법은 1963년에 Penn이 Celsus가 첫번째로언급한 방법을 이용하여 피부를 잡아당긴뒤, 모자라는 피부는 피부이식을 하였다고 한다.

1990년에 Goodwin은 음낭에 음경을 심는 방법으로 포피복원술을 하였으며 그외 몇몇 사람이 시술을 하였다. 근데 모두 한명씩만 시술하였으며, 환자가 만족하였는지는 전혀 알길이 없다. Bigelow라는 사람이 Greer와 Goodwin에서 시술받은 몇몇사람을 확인하였는데 어떤 사람은 만족하였으며, 어떤 사람은 전혀 만족하지 않고 다시 포경수술을 재시행받았다고 한다.

수술은 피부에 상처가 크게 생기며 피부감각도 다른 피부이므로 감각이 전혀 틀리고 하기 때문에 별 추천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 혹시 위의 포피복원을 정말로 원하는 사람들의 경우엔 포경수술반대론의 중심인 www.pop119.com에 들어가서 거기 글을 한번 자세히 보기 원한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링크를 한 사이트를 좀 정리를 하면 좋겠다. 절반은 링크가 깨져 있다. 개인적으로는 비추이다.

* 이 글의 대부분은 Dirk S et al. Uncircumcision: A historical review of preputial restoration. plastic & reconstrictive surgery. 1998;101:1990-1998에서 참고하였습니다.

by 롬멜 | 2008/08/31 02:32 | 롬멜의 상념 | 트랙백 | 덧글(33)

트랙백 주소 : http://urologist.egloos.com/tb/76915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 at 2008/08/31 13:03
포경수술 권하는 의사들이 말하는 포경수술 이유는 첫째도 둘째도 위생뿐이죠. 하지만 그건 6.25때 세수할 물도 구하기 어렵던 시절 얘기죠. 요즘에 누가 그렇게 사나요? 오히려 포경수술 할 돈이 없었음 없었지. 게다가 서양쪽에서도 포경하는 나라는 미국뿐이죠 유럽쪽은 원래부터 안하는 사람이 많았고요. 그런 미국의 영향권 안에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도 포경을 많이 하는데 포경수술을 하면 오히려 얻는 것보다 잃는게 더 많죠. 성적인 부분에서...;; 포경을 하면 음경 성장에 문제가 생겨서 길이가 많이 짧아진다고 하죠. 그 외에도 성적으로 둔감해지고... 그냥 간단하게 다윈의 진화론에 입각해서 생각해도 간단한 문제죠. 음경의 포피가 위생에 안 좋고 불필요한 것이었다면 왜 그 표피가 퇴화하지 않고 남아있겠어요? 필요하니까 인간이 진화하면서도 퇴화되지 않은 거지. 아참, 그리고 포경을 하면 오히려 감춰져 있던 귀두가 들어나서 때가 낀다고 하네요. 속옷과 마찰이 일어나면서 굳은 살이 베기는 것과 비슷하게...
Commented by at 2008/09/01 01:51
저도 30대 후반에 와서야 알았습니다. 제 고추가 더 커야 하는데.. 포경수술이 말썽이 되었다는 것을요.
표피가 너무 짧아서. (수술을 그렇게 했더군요)
남아 있는 표피의 길이가 음경의 길이가 되어 버렸답니다.
더긴 음경이 짧은 표피속에 있더군요.. 그래서 음경의 아래수분은 휘어져 있고 귀두부분과
배를 연결하는 표피는 발기시 당겨져버린 상태가 되더군요..
윗글을 읽으니 더 공감이 가네요..

음경이 길어지면 자연스레.. 포경이 되는형태가 제일 좋다고 생각 합니다.
Commented by ..... at 2008/08/31 13:05
비뇨기과 의사들 말은 믿을게 없습니다. 포경수술이 그쪽 의사들 최대 수입원이니까 꼭 필요한 것처럼 말하는 거지. 자기들 자식은 포경 시키지도 않습니다. 전에 스펀지에 비뇨기과 의사가 나와서 낯짝 하나 안 바꾸고 거짓말을 해서 어찌나 황당하던지 그런 인간이 의사랍시고 개원하고 살겠죠. 돈벌이에 최소한의 양심을 팔진 맙시다
Commented by 롬멜 at 2008/08/31 21:44
글쎄요...뭐 대꾸할 가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잘 아시겠죠...인신공격성.....
Commented by mmos at 2008/09/01 00:11
맞습니다... 돈벌이에 양심을 판 한국의 의사들이 문제죠.... 포경수술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미국도 포경수술 안 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포경수술하는 나라는 유대인과 한국인 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Commented by 포경좋은점이 많아요 at 2008/08/31 14:14
저는 포경수술을 늦게한 편이데요. 하는게 좋습니다. 따사람들은 어 떨지 모르겠지만 위생이딴건 개인적인 위생에 따라 다를 뿐이고, 성생활도 모두 개인 능력에따라 달라지지 포경하곤 무관한듯. 제가 포경수술을 하게된건 단지 표피와 귀두사이에 털이 끼어서 발기하면 털이 뽑힐때가 있어서 하게 됬습니다. 포경하지 않으면 팬티를 입지 않는한 남자들은 발기하다 생털이 빠질때 무자게 짜증남, 사무실에서 바지에 손넣고 정리 하기도 그렇고 암튼 힘듬
Commented by prozac at 2008/08/31 23:57
개인적으로 수술한 성기는 흉터가 있고 징그럽더군요.
님은 흉터있는 얼굴이 보기좋습니까? 난 흉터없는 얼굴이 좋던데...
포경수술이 그렇게 좋다면 다른 나라는 왜 안하죠?
Commented by 그런가요 at 2008/09/01 00:39
그쪽은 본인의 의지하에 했기 때문에 만족도 하고 그런거죠. 의지와 관련 없이 신생아때나 어릴때 끌려가서 당한 사람들은 그쪽과 입장이 다르거든요. 저도 포경수술 전의 제 성기가 어떻게 생겼었는지 알고라도 싶네요.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31
신생아때의 포경수술을 현재는 안하는 추세입니다.
Commented by at 2008/08/31 16:14
그냥까지던디
Commented by 난 안했다!! at 2008/08/31 17:00
근데 전혀 불편한게 없다...어느날부터 포경한 것처럼 됐다...물론 불편한 사람들 포경하는건 당연하겠지만 모두 포경해야 된다는 논리는 잘못됐다고 본다...하는게 낫냐 아니냐가 아니라 누가 해야되고 누군 안해도 되는가를 명확히 해서 피해보는 사람 없도록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Commented by 롬멜 at 2008/08/31 21:44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txdiversit at 2008/08/31 17:27
This is really informative news. Recently bio technology becomes more and more famous while the famousity of original sciology is going opositly. I'm sure whether its booming famousity of not. I become recently happy to read the knowledge of bio information including this article. I recomend that in order to develope bio medical technology, it shold be discuss in widely open type between experts and general people.
Commented by 롬멜 at 2008/08/31 21:48
안그래도 못하는 영어 해석한다고 고생했습니다....^.^

분에 넘치는 댓글을 받아서 감사합니다. 근데....sciology는 뭔 말인지.....
Commented by 맑은하늘 at 2008/08/31 23:43
제 주변의 사람들을 보니까 어릴 때 안한 사람들의 생식기 길이가 더 길더군요. 물론 사람들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물어보니 대부분 그런 것 같은 결론이 나오더라구요. 어릴 적에 수술한 사람이 자신있게 말하기를 너무 당겨져 있어서 자라지 않는다고 하던데 맞는 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냥 자연스럽게 한 것처럼 되어버렸습니다. 평상시엔 반쯤 보이고 발기를 하면 완전히 드러나는 경우지요. 불편하거나 위생적이지 않다라는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어디 못 씻을 형편도 아니구요^^ 제 생각에도 하지않고 사는 편이 더 낫다는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14
언급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prozac at 2008/09/01 00:00

님이 이렇게 포경수술 옹호하려고 힘써도 세계 절대다수 의학계에서는 인정안해줍니다.
국내나 미국내 포경수술 열혈 옹호자들정도나 먹히지 유럽 및 일본 등 다른
의학 선진국에서는 그저 웃고 넘길정도로 심각하게 생각조차 안하지요.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14
그럼 웃고 넘기시면 됩니다.
Commented by cocomomo at 2008/09/01 00:17
헐... 아직두 포경수술을..... 유대인과 한국인만 포경수술한다던데....쯧..... 공부좀.. 글구 한국의사들 말은 믿지 마세요... 돈중독된 사기꾼들 많아요..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16
인신공격성이군요..
Commented by 포경수술 at 2008/09/01 00:43
포경수술에 대한 부작용 때문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도 있다는건 선생님도 잘 아실겁니다. 포경수술의 부작용 때문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은 이런글을 볼때면 민감하죠. 그래서 감성적인 안좋은 댓글을 달기도 하고 그러는 거겠죠. 이왕 글 써주시는거 포경수술에 대한 오해와 비뇨기과 의사에 대한 오해와 여러 문제점을 풀어 나가려고 노력해 주시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16
그래서 제가 포경수술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그리고 그런 포경수술에 대한 부작용과 이득을 잘 고려해서 수술을 결정해야지요.

그리고 감정적인 댓글은 보면 의사의 의견에는 무조건적인 반대로 생각되는데요. 포경수술의 부작용을 경험한 사람은 극소수이겠죠.
Commented by 결국엔 at 2008/09/01 03:06
포경수술 여부는 본인이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포경수술이 이로운 점만 가지고 있다고 해도 본인이 싫으면 안하는거죠.
평양감사도 자기 싫으면 그만이라는 속담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갓난아이나 초/중/고 학생들이 부모손에 이끌려서 포경수술을 받는 거에 대하여
저는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고, 선택이 아닌 꼭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을 부모들에게 심어준 사회인식
에 대하여도 불만이 많습니다. 자신의 선택권을 박탈받은 것 자체만으로도 피해자입니다.
급박을 요하는 수술이 아닌 이상 본인의 판단과 선택을 존중해야 합니다.

권위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전문가가 '이게 좋으니까 이렇게 해라' 라고 외쳐도 사람들은
더 이상 전문가의 말을 그대로 믿고 따르지 않습니다. 사람들 각자 나름대로 판단하고 행동합니다.
이제 전문가들은 높은 자리에서 내려와서 명령대신에 사람들의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근거나 자료를을 객관적이고 중립적 자세에서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전문가는 포경수술에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논문들을 골고루 보여줘야 하며(물론 논문의 신빙성 여부나 개인적 의견을 함께 제시하여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포경수술도 수술이니 만큼 수술 부작용의 위험을 무시할 수 없기에
수술 부작용의 빈도와 어떤 피해사례가 있는지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사람들 판단에 이 블로그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어느 한쪽만으로 치우친다면 오히려 반감을 살수도 있으며
뜻하지 않은 오해를 일으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솔직히 롬멜님의 글이 아쉬움이
없다고 하기엔 부족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것이 전문가의 개인적인 소신을 깨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서
포경수술 꼭해야 한다. 절대 하면 안된다라는 극단적인 생각도 있고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안하는게 낫다는 의견, 꼭 필요한 경우는 물론 해야되고 그렇지 않더라고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
어릴때 하는게 낫다는 의견, 성인이 되어서 본인이 판단하여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 등등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이런 블로그에서는
앞서 언급한 객관적 판단사항을 먼저 제시하고 개인적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이상 두서없는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셨다면 무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17
좋은 언급 감사합니다.

근데 모든 사람을 만족하기에는 제가 글솜씨가 부족하군요....^.^
Commented by at 2008/09/01 03:32
미쳤냐?유태인도 아닌데 포경수술을 하게?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딱 잘라 말하더군요.
Commented by 꼭 보쇼!!!!!! at 2008/09/01 05:51
이글 올리신분 구성애씨의 강의를 들어봐야 겠군요.
강연에서 구성애씨는 나자신이 너무몰랐다. 아들에게 포경수술 시킨것을 너무후회한다.
포경수술은 한국이 세계 1위다. 북한은 포경수술이란 말도 모른다. 일본,영국,유럽등등 포경수술이 1% 도 안된다. 미국의 경우 60% 되는데 점점 줄어드는 추세다.
정력,여자에게 위험, 남자에게 안좋음 등등 이런 스짤떼기 없는 얘기는 전부 가짜인걸로 판명이 났다. 등등. 고로 포경수술은 안좋은 것이다. 구성애씨의 포경수술 관련 강의를 보도록. 우리가 얼마나 무식한 짓을 했는지. 우리나라 의사들이 얼마나 괴씸한 무식쟁이인지를.
Commented by 롬멜 at 2008/09/01 09:20
미국은 2000년도부터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마도 신생아때의 포경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계속 줄어들었던 것으로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단지 제 생각입니다.

구성애씨도 포경수술의 반대를 위해 극적인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지요.

전문가라면 여러 댓글에서 지적했듯이 장단점을 설명해야지요. 한쪽만 주장하는 것은 주장하지 않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Commented by 오좆 at 2008/10/18 09:24
웹서핑하다 여기까지 왔네요.
복원카페 회원입니다. 제가 갖고있는 복원기구 여분이있어서
여기에 글올립니다. 복원기구 필요하신분 한번 들러보세요

그리고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http://cafe.daum.net/pop-planaria

Commented by 롬멜님웃기시네 at 2008/12/27 02:58
인신공격성? 사람의 자연스러운 스킨을 칼로 도려내는 의사 주제에 고통받았던 환자 입장에서 억울한마음을 어찌 그리도 모르는 거죠 ^^? 누가 누구보고 인신을 공격한다는지 모르겠네요 ^^
Commented by 롬멜님웃기시네 at 2008/12/27 03:03
잔말 않고, 롬멜님 께서는 포경수술 하셨었는지 궁금하네요 ^^ 만약 했는데도 님께서 포경수술을 추천하시는거라면 도대체 인간적인 직감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적어도 인체부위를 잘라내면 좋은건지 나쁜건지 구분할줄 알아야 하는거 아닌가요?인간이 아무리 신념과 생각이 바뀐다지만, 손가락을 자르면 아프다 하는 느낌등의 기본적인 신체감각은 지녀야 하는거 아닌지 궁금하네요.
Commented by 21살포경한학생 at 2009/04/24 02:23
저도 잘은 모르지만
일단 중1 때 했습니다
그동안안했던때가더좋았다라고느끼고살아오긴했습니다.
그리고21살이되어서 인간의살을 자르는게 말이 안되는거같아
검색을 해봤는데..
조금충격적이더군요
분노도 생기고..
하여튼 수술을 했으면 자꾸만 .. 포경수술을 해서 안 좋은 점을 찾아내어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냥 눈 딱 감고 잊고 사는 게 젤 편한 거 같아요
Commented by 롬멜봐라!! at 2009/07/19 16:26
너 비뇨기과 의사냐? 뒈질래?
Commented by 롬멜봐라!! at 2009/07/19 16:27
너 남자야 여자야? 남자면 니는 거기 깠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